Interest/Health

냉방병 예방하는 방법~~

활짝웃자^^ 2019. 7. 12. 22:33

가만히 있어도 숨이 턱 막히고 땀이 흐르는 여름에는 건강에 이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특히, 더운 여름철에 환기가 잘 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냉방이 지속될 경우 가벼운 감기, 몸살, 권태감 같은 증상이

흔히 나타나는데 이를 보통 냉방병이라고 합니다.

냉방병이란 어떤 질병을 가리키는 용어라기보다는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여러 질환군을 총칭하는 증훈군의 일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1. 냉방병의 증상



여름철에는 냉방을 과도하게 하면 실내외 온도 차가 커집니다.

이런 온도 차이에 우리 몸이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 냉방병이 발생합니다.

냉방병은 증상이 감기와 비슷해 여름 날씨가 불러오는 감기라고도 합니다.

냉방병으로 병원을 찾는 이들이 호소하는 증상은 대부분 업무 능률 저하와 두통, 피로감 등입니다.

또한 코와 목이 마르고, 감기에 걸린 것처럼 춥습니다.

어지럼증이나 졸림 증상이 나타나고 소화불량, 변비, 설사, 복통이 일어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과 콧물, 코막힘, 목 아픔, 눈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 알레르기 증상과도 비슷하다고 느낍니다.

온도 변화에 대한 반응으로 말초혈관이 수축해 얼굴, 손, 발 등이 붓기도 합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냉방병에 취약하여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2. 냉방병의 원인



 1) 에어컨과 같은 냉방 기기를 과도하게 사용하기 때문

    더운 여름철에 냉방 기기로 인해 실내와 실외의 온도가 5도 이상 차이가 나는 환경에 자주 반복돼 노출되는 경우

    몸의 자율 신경계는 빠르게 적응하지 못하게 되고 두통, 오한, 근육통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2)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기 때문

    실내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 실내 습도가 낮게 유지돼 호흡기가 건조해지고 기관지가 예민해져

    인후통, 기침, 콧물 등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3) 레지오넬라균

    냉방기기로 인해 감기과 비슷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다른 원인으로는 레지오넬라균이 있습니다.

    레지오넬라균은 여름과 같이 습하고 온도가 높을 때 에어컨 냉각수에 잘 번식합니다.

    이 균은 같은 냉방기를 사용하는 건물 전체에 퍼지며 특히, 허약자나 면역기능이 약화된 사람들이 주로 감염됩니다.

    심하게는 독감이나 폐렴과 같은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4) 밀폐건물증후군

    시원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을 때 주로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로 밀폐건물증후군도

    냉방병의 원인이 됩니다.

    현대적인 건물의 실내에서는 창문을 열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환기와 냉난방을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빌딩이 많은데 이러한 빌딩에서 흔히 잘 발생합니다.

    주로 두통을 호소하며 눈, 코, 목 등이 건조해져 따갑거나 아프고, 가슴이 답답하고 어지럽거나 피로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3. 냉방병의 예방



냉방병의 증상이 있을 때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냉방병은 무엇보다 예방이 제일 중요합니다.

우선 실내외 온도 차를 5~6℃ 이내로 하고, 실내온도를 22~26℃로 유지하면서 지나친 냉방을 피해야합니다.

또한 2~4시간 간격으로 실내를 환기해 차가운 공기가 정체되지 않게 하고 습도를 50~60%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자주 청소하고 주기적으로 교체하면 세균 번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몸에 한기를 느낄 때에는 긴 소매 남방이나 카디건을 준비해 두었다가 걸쳐 입고, 따뜻한 차를 자주 마셔 몸을

따뜻하게 유지합니다.

과로를 하지 않는 등 몸의 면역력 유지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평소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가지고 꾸준하게 운동을 하며, 물이나 음료를 자주 마시고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면역력 증가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냉방병을 예방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냉방병은 우리 몸이 허약할 때 쉽게 걸리게 되므로 여름에도 꾸준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 균형잡힌 영양분 섭취 등을 통해

건강한 여름을 지내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출처 : 오플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