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교통사고가?! 교통사고 처리요령 10계명
행락철 교통사고 발생율.. 여름보다 높다!!
행락철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9월부터 교통사고와 그로 인한 사망자가 많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 통계 검색’을 분석해 보면, 최근 3년간 교통사고 사망자는 9월~11월 사이인 가을에 전체의 28.7%인 4,631명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후는 여름> 겨울> 봄 순이었습니다. 그래프에 나와 있듯이 파이가 월등히 큰 것은 아니지만… 예상외로 가을에 사망자가 많습니다.
교통사고 발생 건수도 가을철이 가장 많습니다. 가을은 전체 26.7%, 18만 126건이었고, 여름> 봄> 겨울 순이었습니다. 장마와 휴가철이 몰려있는 여름이나 폭설이 많은 겨울에 사고 발생률과 사망자가 많을 것 같다고 생각되지만 가을이 가장 많습니다. 2012년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 현황을 월별로 살펴보면 10월에 533명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다고 하니, 참 안타깝습니다. ;_;
교통사고는 왜 행락철인 10월에 많이 발생할까?
날씨는 좋고 나들이가 많은 가을, 유흥과 여가를 위한 이동이 많아서 운전자의 집중력은 평소보다 떨어지기 쉽다고 합니다. 집중력이 떨어지면, 신호위반이나 안전거리 미확보 등 기본적 법규 위반이 잦아져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 가을철에는 단풍놀이처럼 야외 활동을 하는 단체 이동 객이 증가하고, 가족단위 여행이 많기 때문에 교통사고를 당하면 일가족이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교통사고 사망자도 증가하게 되는 것이지요.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거리 운전을 할 땐 2시간마다 휴식을 취하거나 스트레칭을 해주고, 차량 내 소란행위를 줄이는 등 운전자의 집중력을 높여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예방을 위해 노력했지만, 사고가 났을 경우에는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교통사고 처리요령
생각하기 싫지만, 만약, 나에게 교통사고가 난다면.. 어떤 것부터 해야 할까요?
우왕좌왕 하기 쉬운데 아래 교통사고 처리요령 10계명을 잘 숙지하고 있다면 잘 대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0계명 어떻게 보셨나요? 하나하나 읽어보니 당황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특히 메모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사고 현장을 바로 찍어 증거를 확보하는 것도 방법인 듯합니다! 그리고 일방적으로 과실을 인정하고 면허증이나 자동차등록증을 주거나, 손해배상을 약속해서는 안 되는 것도 새롭게 알게 된 분들이 많으실 듯합니다. '교통사고 처리요령 10계명' 기억하셔서 안전하고 즐겁게 가을 나들이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출처 : 현대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