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est/Life

가정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하기~~

활짝웃자^^ 2022. 9. 5. 22:57

지구온난화로 인해 폭염, 폭설, 태풍 등 이상기후 현상이 세계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도 최근 30년 사이, 평균 온도가 1.4℃ 상승하여 온난화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고 하죠. 

최근 2050 탄소중립 과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Pixabay]


탄소중립이란 인간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남은 온실가스는 산림 등을 통해 흡수·제거하여 실질적인 배출량이 0(Zero)가 되는 개념을 말합니다. 2050 탄소중립은 전지구적으로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10년 대비 최소 45% 이상 감축시키고, 2050년에는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말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 중 가정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째, 냉난방 온도를 1℃ 조정할 경우 연간 110kg의 이산화탄소를 감소시키며, 냉난방 비용을 34,000원가량 줄일 수 있습니다. 너무 덥더라도 지구와 환경을 생각해 올 여름에는 적정 실내 온도를 유지하도록 해보세요.
   

[이미지출처 : 네이버블로그]


둘째,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 미사용 가전제품의 플러그만 뽑아도 연간 29.6Wh의 전기를 절약할 수 있고, 발전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12.6kg도 함께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미사용 가전제품의 플러그는 뽑아두고 멀티탭을 잘 보이는 곳에 두어 불필요한 대기전력을 차단하도록 합시다.
 

[이미지출처 : 티스토리]


셋째, 연간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를 돈으로 환산하면 15조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먹을 만큼만 조리하고, 되도록이면 몸에도 좋고 온실가스도 덜 발생시키는 제철 식료품, 지역 농산물을 애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미지출처 : Unsplash]

 

탄소중립이라는 말은 어렵지만 실천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이 외에도 많은 방법들이 있을 텐데요.. 하나씩 하나씩 실천하면서 탄소중립에 동참해봅시다..

원문출처 : 현대해상 블로그

https://blog.hi.co.kr/2623?category=552066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하기 (가정편)

이제는 코로나보다 심각하다는 기후 위기 🌍🌡 지구온난화로 인해 폭염, 폭설, 태풍 등 이상기후 현상이 세계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도 최근 30년 사이, 평균 온도가 1.4℃ 상승

blog.h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