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절기의 시작, 하나님의교회 나팔절
나팔절(The Feast of Trumpet)은 성력 7월 1일로 양력으로는 9월~10월경에 해당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3대 절기 중 초막절의 시작인 나팔절이 되면, 나팔을 불어 절기를 시작을 알리고 지켰습니다.
나팔절은 나팔을 불면서 시작하여 대속죄일로 끝납니다. 열흘 동안 진행됩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들이 대속죄일을 잊지 않고, 이날 자신의 모든 죄를 토로하고, 스스로 괴롭게 하고, 회개하기를 원하셨습니다(레위기 23:23~31). 그래서 매년 대속죄일 열흘 전에 회개를 촉구하는 나팔을 불게 하셨습니다.
롬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나팔절을 지키는 우리의 자세가 어떠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내용입니다. 예배를 드리는 자의 기도와 찬송, 봉사는 거룩한 제물이 되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어느 곳에서 예배를 드리던지, 마음과 성품과 힘과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속죄일을 준비하는 열흘이라는 기간 동안, 하나님 앞에서 범했던 죄, 마음에 옳지 못한 생각, 잘못된 행동, 지금도 어김없이 저지르고 있는 죄들을 돌이키며 처절한 회개의 나팔을 불어야 합니다. 그리고 무거운 내 죄의 무게를 말없이 짊어지신 엘로힘 하나님의 고통과 희생에 절절히 통탄해야 하겠습니다. 그 희생은 ‘절기’를 통해서 기념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간혹 이것이 나의 삶을 다소 얽매이는 듯 보이더라도 나의 구원을 대신해 기꺼이 흘리신 하나님의 눈물을 기억할 때, 오히려 감사함으로 예배를 드릴 수 있는 것입니다.
2천 년 전, 오순절을 준비하며 열흘간 기도에 힘썼던 사도들은 이른비 성령을 폭포수처럼 받았습니다. 이때부터 초대교회는 놀라운 복음의 성장을 이루었습니다(사도행전 2:1~4, 40~41, 4:4). 열흘간의 기도가 생각지 못한 기적을 불러온 것이죠.
오늘날 우리에게도 나팔절로부터 시작하여 대속죄일까지, 열흘이라는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일상의 사사로운 일에 매여 회개의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될 것입니다. 절기를 지키는 사람만이 절기의 의미를 깨닫고 축복을 받는다고 하셨으므로 이 열흘간의 회개 기도는 나와 너, 우리 모두를 놀랍게 변화시킬 것입니다.